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1년 1회차 / 3주만에 합격하기
    자격증 2021. 5. 6. 14:30
    728x90
    728x90

    2021년 1회차 실기시험을 쳤다!!

     

    필기

    필기는 2020년 1회때 땄으나,,, 어영부영 실기 시기를 놓치고,,, 드디어 실기시험을 쳤다

    필기는 기사퍼스트 강의로 준비를 했다

    기사퍼스트 강의는 생각보다 괜찮았다!

    나는 전공자도 아니고 비전공자도 아닌 애매한 위치였기 때문에 몰랐던 지식을 강의로 많이 알게 되었다

    강의가 생각보다 꼼꼼하기 때문에 이것까지 알아야하나? 하는 부분이 많았지만 공부하는 겸 열심히 봐뒀던거 같다

     

    공부하는데 의의를 두는게 아니라면(빠르게 자격증만 따고 싶다면) 굳이 기사퍼스트 강의는 듣지 않아도 괜찮을것 같다

    필기는 합격률이 높은 편이라 한 번에 합격했다 

     

    실기

    실기,, 를 치기까지 얼마나 고민이 많았던가..

    작년 2020년 정보처리기사가 워낙 악명이 높았던 터라 시험준비조차 두려웠었다

    그러나 나는,,, 실기 접수를 하고 공부가 너무나도 하기 싫어 시험 3주를 앞두고,,,

    발등이 불타고 있을 때 공부를 시작했다...

     

     

     

    우선 나는 현재 개발일을 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느정도 할 줄 아는 상태였다

    프로그래밍 문제는 5~6 문제씩은 나오기 때문에 커트라인 60점만 넘기자는 생각으로 

    프로그래밍 단원을 제외한 단원을 중점으로 공부하였다

     

    여러 블로그를 찾아보고 난 후 수제비라는 책이 유명하여 실기는 수제비로 준비를 했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033813

     

    2021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1권+2권 합본세트) 2020년 기출 문제 수록

    〈이 책의 특징〉- NCS 반영! 출제기준 전면개편- NCS 기반 반영 문제(예상문제, 단원종합문제, 모의고사, 2020년 기출문제) 수록 - 수제비는 합격만을 위한 다양한 학습 콘텐츠 제공 첫째! NCS 기반

    book.naver.com

     

    주변에 이기적, 시나공으로 준비하는 분이 있어 책을 보았는데 수제비가 역시 가독성이 높았다

    또한 설명도 수제비가 더 자세하게 적혀있었고 두음법칙(외우기 쉽게 적어놓은 Tip)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수제비는 카페가 활성화 되어있어 여기서 많은 도움을 얻었다

    공부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수제비 책 1회 정독

    2. 수제비 카페 데일리 문제 풀기

    3. 작년 기출 문제 풀기

    4. 수제비 책에 있는 모의고사 풀기

     

     

    1. 수제비 책 1회 정독

    1번을 완료하기가 제일 오래걸렸다

    말이 3주지 실제로 3주는 커녕 실 공부기간으로 따지면 2주도 안 되었을 듯 하다

    게다가 모르는건 잘 넘어가지도 못하는 성격이라... 

    시험치기 전까지 책을 전부 정독 하지 못했다..

    하지만 뒷부분의 몇 챕터는 안 중요하다고 생각했었고 시험에 나와도 버리자는 생각이었다

     

    2. 수제비 카페 데일리 문제 풀기

    데일리 문제는 매일 풀도록ㅎㅎ,, 노력하였고 실제로 내가 공부하는 진도랑 문제가 다른 경우가 많았지만

    꾸역꾸역 참고 풀었었다

    카페에서 어떤분의 데일리 문제에서 시험문제가 나왔다는 글을 보고 

    나도 시험 직전 2시간정도 데일리 문제 정독을 하였다

    실제로 이번 시험에서 3문제나 나왔고 나는 3문제 모두 맞출 수 있었다ㅜㅜㅜ

    갓제비 사랑합니다ㅜㅜ

     

    3. 작년 기출 문제 풀기

    책을 1번 밖에 읽지 않았던 터라 작년 기출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다시 외웠었다

    시험 전날에 작년 기출 문제를 풀었는데, 이때 시험을 친다고 생각하지 않고 모르면 바로 답지를 보고 외웠었다

    실제로 시험에 나왔던 문제였으니 중요한 개념이라 생각했고 

    단답형, 서술형 모두 시험에 나와도 쓸 수 있도록 정리를 하고 외웠다

    이때 공부했던게 시험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었다

     

    4. 수제비 책에 있는 모의고사 풀기

    모의고사도 답지를 안보고 적어보다가 모르면 바로 답지를 보고 외웠었다ㅋㅋㅋ

    나에겐 더이상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보고 외우는 수 밖에 없었다

     


     

    이번 시험이 역대급으로 쉽게 나왔던게 행운이었다

    사실 공부량이 너무 적었기 때문에 시험을 반포기한 상태로 전날까지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운 좋게도 모의고사를 통한 개념 정리와 시험 직전에 본 수제비 카페의 데일리 문제로 시험을 쉽게 칠 수 있었다

     

    가채점 결과 약 80점 정도로 합격할 것 같다

     

    정리하자면 책은 꼭 1회 정독을 하길 바란다!

    책을 읽고나면 기억에 안 남는다고 해도 문제 풀 때 정리가 되는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개념을 정리하길 바란다

     

    셋째로 수제비 카페의 데일리 문제를 꼭 풀어보고 가길 바란다

    이번 시험에서 정말 갓제비라고 외칠 정도로 3문제나 나왔기 때문에 안전빵을 노린다면 무조건 보길 바란다

     

     

    합격

     

    오늘 오전 9시 정보처리기사 최종 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83점으로 합격!!!!!

    가채점일 때는 80점이었는데 3점은 어디서 맞췄는지 모르겠다ㅎㅎ

    실기를 한번에 붙어서 너무 기분이 좋다 

    이제 정처기는 안녕~~~~~ 수고했어 나 자신!!

    오늘은 맛있는걸 사먹어야겠다 ㅎㅎ

     

     

    다음 정처기 시험도 쉽게 나오길 바라며 모두 화이팅하기를 응원한다!!!

    728x90
    728x90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2021년 시험일정 및 41회차 시험후기  (0) 2021.06.25
Designed by Tistory.